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C.Sang의 독서노트] 스토리 트레이닝

독서노트

by C.Sang 2022. 2. 8. 14:43

본문

 

저자 소개

 

손지상

저자 : 손지상

* 소설가, 만화 평론가

* 2009년 [당신의 苦를 삽니다]로 사이버문학광장 ‘문장’ 장르 부문 최우수상

* 2015년 제1회 크리틱 M 만화 평론 신인상 우수상

 

* 단편집 [당신의 苦를 삽니다], [스쿨 하프 보일드], [데스매치로 속죄하라 - 국회의사당 학살사건] 출간. 앤솔로지 [옆집 누나 앤솔로지], [거대괴수 앤솔로지] 참가. 네이버 오늘의 문학에 단편 [괴수가 나타났다], [패어웰, 마이셀프] 게재.

 

* 무규칙이종장르대결 팟캐스트 [크로스카운터] 패널

[크로스카운터 5-s 책 속의 책 (작법서가 너무 많다)]

* 미디어스 ‘세상의 모든 책들’ 서평 연재 (2013~4년)

* KB레인보우 인문학 [손지상의 과학환상곡] 연재 중

* 만화평론지 크리틱M에서 칼럼 연재 중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프롤로그

 

 이 책은 여러분이 창작에 임하기에 앞서 미리 준비하는 '기획'과 '계획' 과정을 돕는 책입니다. 실질적으로 창작에 들어갔을 때 필요한 기법이나 기술은 여러분이 임하고 있는 장르나 매체에 따라 천차만별로 변화합니다. 이 책에서는 장르별, 매체별 모남에 대해서는 다루겠지만, 소설이나 만화를 창작할 때 초고나 퇴고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 문장은 어떻게 써야 하는가와 같은 작가 개인의 모남[캐릭터]과 관계된 논의는 일부러 피할 생각입니다.

 먼저 우리가 어떤 마음으로 스토리를 바라봐야 하며, 스토리는 어떻게 캐리턱, 사건, 플롯, 세계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볼 것입니다. 캐릭터를 만드는  방법과, 캐릭터가 스토리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지, 캐릭터의 바람이 어떻게 사건을 만들고 플롯으로 발전하는지 확인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어떠한 아이디어든 적합한 구성을 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이 플롯 방정식'을 알아볼 것입니다. 그리하여 매체나 장르, 길이에 맞추어 작품의 구조를 구성하는 게 가능해질 것입니다.

 

P.24

 

캐릭터는 전이가 일어난 사람입니다.

사건은 캐릭터를 포섭하는 추상 도로, 캐릭터와 다른 캐릭터, 혹은 외부 상황과의 연기입니다.

플롯은 사건을 포섭하는 추상 도로, 사건과 사건 간의 연기입니다.

세계는 캐릭터, 사건, 플롯의 배경으로, 모든 구조와 연기를 이루고 있습니다.

 

P.55

 

 캐릭터는 자가에게서 나온 존재이자 분신입니다. 그러나 스토리를 쓰기 위해서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타인을 독립적인 존재로 인정하듯, 캐릭터도 살아 있고 독립적이며 주체적인 존재라고 가정해야 합니다. 당신이 의도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는 도구에만 국한시키면 캐릭터는 꼬리표의 집합 이상도 이하도 아니게 됩니다. 캐릭터는 우리가 모르는 더 많은 부분이 감추어져 있습니다. 자만하지 마십시오. 말을 걸고, 친근하게 다가가세요. 캐릭터와 친해지고, 캐릭터가 직접 말을 해준다고 가정해 보세요. 당신도 생각치 못한 말을 캐릭터가 하고, 당신이라면 감히 하지 못할 용감한 행동을 캐릭터가 하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